도봉구 보건소

상담/참여마당

보건소에바란다 내용 상세보기로 제목,진행상태,휴대폰,작성자,등록일,조회수,첨부파일을(를) 보여줍니다.
제목 흡연단속에 대한 질문.
진행상태 접수 > 처리중 > 완료(현재) 민원 수신 방법 수신 받지 않음
휴대폰
작성자 정○○ 등록일 2018.08.26
조회수 1587
팩트로, 저는 단속에 걸렸고, 금연 구역에서 흡연을 했고, 과태료를 납부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도봉구에 거주하는 청년입니다.
2018년 7월 25일. 아마 오후 6시 즈음. 그 당시 일이 궁금하고 왜 이렇게 된 것인지 알고 싶어 질문드립니다. 또한 공개로 한 이유도 저 같은 사람이 안 나타나기를 원해서 입니다. 그러니 답변도 공개로 해주세요.

   저는 7월 25일 당일, 건설용역일당직을 마치고 귀가하는 길이었습니다. 그 날 온 몸에 박힌 시멘트 가루들이 도저히 견딜 수 없이 열을 내고 배와 다리가 화상을 입은 채로 있어 혹, 쌍문역서 내려 담배라도 한 대 태우면 잠시 잊혀질까 해서 흡연구역을 찾았습니다. 하지만 역시나 어딜 가나 흡연 구역은 보이지 않더군요.
그래서 근처 주택 골목가를 찾아 들어갔습니다. 최대한 유동 인구 없는 곳에 시민들 피해 안 보시도록 벽으로 막혀있고 창문도 닫혀있는 곳으로 갔습니다. 역으로부터도 한참 떨어져 있는 곳이었고, 흡연자 한 분이 계셔서 빨리 태우고 가야지 했는데요.
  그 근방으로 들어서자 환갑정도 되 보이시는 아저씨 두 분이 앉아계셨습니다. 두 분은 제가 담배를 꺼내고 불을 붙이는 것까지 앉아서 보기만 하셨습니다. 하지만 저는 금연 구역이라는 스티커도 보지 못했고, 흡연자분도 계시기에 단속직원인 것을 몰랐지요.
  그리고 불을 붙이자마자, 두 분이 다가와서 대뜸 사진을 찍으며 단속을 하셨습니다. 갑자기 오셔서 단속을 하시는데, 여기는 금연 구역이고, 학교 50m이내이니 과태료를 부과하겠다고 하셨습니다.
  여기서 질문이 있는데요, 저는 그 곳에서 학교가 보이지 않아서 금연 구역인줄 몰랐고, 그 분들은 국민건강진증법에 의해 과태료를 부과한다고 하셨는데, 그렇다면 불을 붙이기까지 지척에서 약 2~3분의 시간이 있었는데, 그저 성과를 내려고, 뻔히 금연 구역에서 담배를 피우려 했던 저를 방관하시다가 끝내 불을 붙이니 오셔서 단속하신 건가요?

  지금은 영수증 잉크가 거의 지워져 잘 보이진 않습니다만.. 담당자 이재학 은 읽을 수 있겠네요.
물론 금연구역에서 흡연한 저도 잘못을 했지만, 그에 법적으로 정해진 과태료를 납부했습니다. 물론 담배는 그 자리에서 바로 껐고요. 보건정책과에서는 제 상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민원 답변 내용

민원 답변 내용 상세보기로 답변부서,전화번호,담당자,등록일,답변내용을 보여줍니다.
답변부서 보건정책과 건강도시팀 전화번호 016-727-0257
담당자 최정문 등록일 2018-08-28 오후 5:27:24
답변내용

안녕하십니까?


우리 구정발전과 보건사업에 대해 관심과 의견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우선 흡연단속으로 인하여 기분이 언짢으셨으시라는 점, 십 분 이해하고 있습니다. 다만 우리 구민의 건강을 위하여 담배연기 없는 구를 만들기 위해 우리 구에서는 유동인구가 많은 공공장소, 지하철 입구, 버스정류장, 학교주변 등을 금연구역으로 지정하여 지속적으로 단속하고 있습니다.


해당 지역은 학교 주변 금연구역으로 지정되어 흡연시 과태료가 부과되는 구역이며, 주변에 금연표시판 등 안내문구를 부착하여 우리구가 흡연없는 1등구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적하신 함정단속 및 친절한 안내 부분은 교육을 강화하여 더 확실히 주지시키겠습니다.


아무쪼록 환절기에 건강에 유념하시고 좋은 일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순찰과 단속을 강화하여 금연문화가 빠르게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에 대해 도봉구보건소 보건정책과 건강도시팀(☎2091-4427) 으로 문의주시면 성실하게 안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전글 다음글 목록
이전글 혈액검사 질문
다음글 폐업을 요청합니다

자료담당부서

  • 자료담당부서

    보건정책과 

  • TEL

    02-2091-4404

  • 최종수정일

    2018-08-28

홈페이지 정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페이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의견남기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