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소에바란다

> 상담/참여마당 > 보건소에바란다

게시판 내용 상세보기로 제목,진행상태,휴대폰,작성자,등록일,조회수,첨부파일을 보여줍니다.
제목 로덴성문치과 불편접수
진행상태 접수 > 처리중 > 완료(현재) 민원 수신 방법 수신 받지 않음
휴대폰
작성자 최○○ 등록일 2016.01.26
조회수 630
2015년 12월 31일 교정했던 치아가 벌어져서 교정치료를 받았던 치과인 로덴성문치과를 찾았습니다.
치과 측에서는 더이상 치아의 변형을 막기위해서는 보정기를 제작해 맞출 것을 권유하였습니다.
그리고 본을 뜨고 2016년 1월 8일날 치과를 방문하기로 예약하였습니다.

그러나 치과 방문이 여의치 않아 전화연락을 하였으나 계속적으로 전화연결이 되지 않아서 예약없이 치괴를 1월12일날 방문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유지장치를 찾으러 왔다고 말했고 대기 후에 진료실로 갔습니다.
그런데 저에게 어떠한 설명도 없이 다짜고짜 저한테 뽄을 뜬다고 말했습니다.
저는 유지장치를 찾으러 왔다고 말했더니 간호사분께서 치과에서 뽄을 떠서 보낸 것이 깨져서 보정기를 만드는 업체 쪽에 도착해서 다시 뽄을 떠야한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장치 만드는 과정이 들어간 것이 아니면 환불을 해달라고 요구했습니다.
그러자 원장이 와서 뽄을 떠야한다고 하고 갔고 저는 환불해달라고 다시 요구하자 원장실에 가서 상담을 하자고 하였습니다.
저는 이미 만들어진 것도 아니고, 원하는 날짜에 오지도 않았으며, 저에게 미리 사전에 연락을 하여 조치를 취한 것도 아니고 제 연락을 받은 것도 아닌 점에 대해 항의하며 환불을 요구하였지만
원장은 이미 윗 치아의 유지장치는 만들어진 상태여서 환불은 안되며 아래 치아의 유지장치만 만들면 된다며 뽄을 뜨자고 설명했습니다.
저는 이미 신뢰를 많이 잃었고 하고 싶지 않다 하였지만 눈을 부릎뜨며 협박하듯이 설명하였습니다.
또한 제가 치과를 그럼 방문할 시간이 여의치 않으니 택배로 보내달라고 하였습니다. 그랬더니 장치가 맞는지 확인을 해야하는 절차가 필요하므로 장치를 찾기 위해 반드시 방문하라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환불은 안된다 뽄을 뜨고 예약을 잡고 가라고 하고 나갔습니다. 그래서 그 때 저는 이미 위에는 만들어진 상태니 어쩔 수 없겠다는 생각으로 뽄을 뜨고 보정물을 찾기로 1월 20일 예약했습니다.  

그 후 1월 20일 제가 시간이 여의치 않아 치과에 전화하여 예약시간을 바꾸기를 원한다 하였고 22일 저녁 8시30분에 예약하였습니다.
그리고 22일날 저녁 치과 예약 시간에 맞추어 8시 10분경 치과에 도착했습니다.
그 전에 8시 4분에 치과에서 전화가 왔지만 다 와갔기 때문에 받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도착하여 카운터에 있던 원장과 인사 후 대기했습니다.
8시 40분경 이름이 불려서 치료실로 갔고 대기했습니다.
그리고 간호사가 오더니 최유정씨 맞으시죠? 확인 후 불소치료를 하겠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불소치료를 하러 온 것이 아니라 보정장치를 찾으러 온 것이다 라고 말했고
간호사는 보정장치가 아직 도착하지 않아서 원장이 죄송하다며 이걸 하라고 했다고 말했습니다.
저는 계속적으로 약속이 지켜지지 않았기에 이런 치료는 받고 싶지 않고 환불해달라고 요구했고
원장과 얘기하라고 했고 이미 원장이 다른 사람과 상담중이라 대기했습니다.
8시 50분경 원장이 이전 상담을 마치고 카운터로 나왔고 저를 확인하였지만 자신의 일을 처리한 후 치료실로 들어갔습니다. 제가 따라 들어갔더니 간호사가 나와서 저지하며 치료중에 이러시면 안된다 하여서 제가 저 기다리는 거 말씀드렸나고 했고 간호사가 했다고 대답했습니다. 그래서 간호사에게 다시 말해달라고 했고 5~10분정도 대기 후 원장을 만나 원장실에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렇게 계속적으로 보정장치를 받기로 한 시간이 지켜지지 않은 점과
그것을 사전에 연락없이 찾아와서 통보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점에 대해 불만을 제기하고
더 이상 이곳에서 치료를 계속할 수 없겠으니 환불해달라고 했습니다.
원장은 또 다시 눈을 부릎뜨고 환불은 안된다고 말씀드렸죠. 라고 했고
저는 이미 위에 장치가 만들어진 상태에서 이렇게 오랜시간이 걸리느냐 했꼬
원장은 자신들이 오늘까지 받기로 날짜를 기입했어야 했는데 날짜를 26일 화요일로 기재했다. 그러니 화요일에 다시 방문하여달라고 했습니다.
저는 치과에서 그 부분에서 실수를 한 것이고, 저는 환자의 입장에서 제가 잘못한 것이 없는데 왜 그 시간이나 차비 등에 대한 불이익을 부담해야하는 것이냐고 했습니다.
그러자 원장이 그거에대해 죄송하니까 불소치료하지않았냐고 했고
저는 그 치료 받지 않았기에 받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다시 방문하라는 것에 대해 저는 다시 방문할 시간이 없다고 했고 이제까지 치과측에서 저에게 사전 연락없이 보정장치의 약속이 늦어진 점, 그리고 제가 사전에 예약시간을 바꿀 때 이미 연락을 했었던 점, 또한 치과에 방문 시 아무 설명없이 필요치 않은 치료를 진행하려했던 점 등 불만들을 이야기 했습니다.
저의 그런 불만을 얘기하는 과정에서 원장은 당신의 몸값이 얼마나 비싸길래 그러냐는 식으로 비아냥 거렸고, 사회생활이나 직장에서 당신은 얼마나 하나도 실수없이 하길래 그러냐는 등의 이야기로 인신 공격적인 발언을 이어갔습니다.
그래서 제가 그런 식으로 말씀하시면 안되죠 라고 말하며 여기 계신 환자분들에게 이야기를 해봐라. 이 상황이 지금 말이 되는 것이냐. 환불을 해달라고 했습니다.
그러자 정 그러시면 택배로 보내드리겠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저번에 제가 택배를 요구했을 때는 맞는지 봐야한다고 하고 안된다고 하시지 않았느냐. 그럼 원장분이 보정장치가 오는 날 집에 방문하여 해 주실 것이냐고 물었습니다.
그러자 자신의 시간도 소중하며 환자도 소중하고 환불은 안된다며 택배를 보낼태니 주소를 확인하고 가라고 협박을 하고 문을 세게 닫고 나가버렸습니다.
저는 잠시 원장실에서 통화를 하였고 원장은 환자를 보고 오더니 이제 문을 닫아야하니 통화가 끝나면 나오라고 하였습니다.
저는 통화를 마치고 나와서 간호사에게 찾아갔고 택배를 받을 태니 주소를 확인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원장에게 그동안 헛걸음 하며 왔다갔다 했던 교통비를 요구했고 영수증을 보여주고 이야기를 마쳤습니다.
그래서 주소를 적고 교통비 1월 12일 버스교통카드비 왕복 2400원, 22일 택시비 5600원을 확인해 드리고 계좌번호를 적었습니다.
그러자 치과측에서 26일 화요일에 보정장치가 나오니 그날 택배를 보내드리겠다고 했고 교통비를 계좌를 보내드리겠다 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택배비를 치과에서 부담하는 것에 대해 또 한번 언쟁이 오고갔고 치과에서 부담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그 날 집에 있느냐고 물었고 잘 모르겠으니 도착 전에 연락을 달라, 그리고 없으면 경비실에 맡겨달라했습니다. 그러자 보정장치가 한두푼도 아니고 또 치과에대해 신뢰가 없는데 깨지기라도 하면 어떡하냐면서 원장이 간호사를 시켜서 화요일 저녁 치과를 마치고 방문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그럼 오시기 전에 연락을 달라고했습니다.
치과에서 알겠다고 하고 마쳤습니다.
그러나 오늘 방분하기로 한 26일 저녁 치과 마치는 시간이 다 되어가도 연락이 없기에 치과에 직접 전화했습니다. 그러자 자신들이 언제 오늘 방문하기로 했느냐, 가기전에 연락한다고 하지 않았느냐며 연락을 기다리라고 하며 끊었습니다.

저는 치과측에 보정물에 대한 100% 환불 310,400원 을 요구하는 바 입니다.
이미 여러 번의 상담으로 환불요구에대해 불가능하다는 점에대해 제가 치과 측의 실수를 봐주고 3번 이상의 기회를 주었지만 모든 약속이 불이행 되었던 점에서 100% 환불을 받고 싶습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원하는 물품을 원하는 날짜(따져보면 치과측에서 요구한 날짜)에 받지 못한다면 환불받아야 함이 마땅할 것입니다.
또한 저의 부득이한 이유가 아니라 온전히 100% 치과 측의 실책으로 인한 약속 위반이니 100% 환불을 요구하는 바 입니다.
그리고 치과측에서 처음에 환불을 해주었다면 제가 다른 치과를 방문해서 보정장치를 만들었을텐데, 그럴 기회조차 박탈한 것에 대해 1달 정도 넘는 시간이 흐르면서 치아의 변형에 대한 의료적인 책임을 묻고자 합니다.
또한 약속 된 교통비 8,000원에 대한 지급이 이뤄지지 않은 점,
사전 설명 없이 뽄뜨기 및 원치 않고 불필요한 치료가 진행되려 한 점에서 진료법 위반,
또 상담과정 시 오고갔던 대화에서 느꼈던 인격모독성 발언과 부릎뜨며 협박했던 눈빛, 행동 등에 대해 명예회손에 대한 법적 책임을 묻고자 합니다.

위 내용을 소비자고발센터에 고발하였습니다.
도봉보건소에서도 의료행위법 위반에 대한 내용이 있다면 신속한 처리를 원하는 바이며,
또한 병원에서 받은 불편에 대해서 시정조치가 되도록 처리해주시기 바랍니다.

치과이름 및 주소와 연락처를 남깁니다.
로덴성문치과병원
서울특별시 도봉구 도봉로 569 예일빌딩 (쌍문동 657 준우빌딩) 5층
02-999-9100

민원 답변 내용

민원 답변 내용 상세보기로 답변부서,전화번호,담당자,등록일,답변내용을 보여줍니다.
답변부서 의약과 전화번호 02-2091-4503
담당자 강미숙 등록일 2016-01-29 오후 3:20:51
답변내용

안녕하십니까?

 

로덴성문치과병원에 2016년 1월 27일 17:30에 의료지도원 강미숙이 현장 방문하여

의료법 위반 여부를 조사한 바, 위반사항을 발견하지 못하였으며

보건소에서는 의료기관 운영 관련 조치 적절여부를 판단하지는 않으나, 귀하의 치과병원 진료에 따른 고충을 전달하여 병원장이 해결하겠다고 하였습니다.

 

귀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이전글 다음글 목록
이전글 자원봉사
다음글 219번 언제 처리되나요?

자료담당부서

  • 자료담당부서

    보건정책과 이지혜

  • TEL

    02-2091-4404

  • 최종수정일

    2016-01-29

홈페이지 정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페이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의견남기기 바로가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