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보건소

상담/참여마당

보건소에바란다 내용 상세보기로 제목,진행상태,휴대폰,작성자,등록일,조회수,첨부파일을(를) 보여줍니다.
제목 교육의 기회를 열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진행상태 접수 > 처리중 > 완료(현재) 민원 수신 방법 수신 받지 않음
휴대폰
작성자 양○○ 등록일 2010.07.05
조회수 1620





안녕하십니까? 저는 서울신창초등학교 방과후돌봄교실 교사이며 도봉방과후교사연합회 회장을 맡고 있는 양순정입니다.



도봉보건소 배은경소장님을 비롯하여 이철항의약과장님, 강성심약무팀장님, 유성옥담당자님 외 여러 관계자분들께서 저희 도봉방과후교실에 관심가져주시고, 물심양면으로 지원하여 주심에 머리 숙여 감사드립니다.



교육 시 마다 차와 연수자료 및 재료 준비 등 보건소 의약과 직원이 지역을 아끼는 마음의 자세로 맡은바 업무에 열과 성을 다하시며, 헌신적으로 준비하고 배려하는 모습에 감동을 받았습니다.



도봉보건소 의약과에서는 관내 도봉방과후교사와 아동을 대상으로 덕성여자대학교와 연계하여 2007년도 도봉방과후교사 역량강화훈련프로그램을 필두로 2008년에는 교사 애니어그램 1,2차교육과정과 아동 성교육, 구강검진, 금연교육 등 알찬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주셨습니다.



2009년도에도 방과후교사 amp;아동보건교육으로 아동들에게 비상시 사용할 수 있는 구급함 만들기 교육과 응급처치 교육, 구강교육, 성교육 등 아동교육현장에서 꼭 필요한 보건 복지프로그램연수를 실시하여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교육을 통하여 올바른 약물사용과 응급 시 처치 할 수 있는 방법 등을 배울 수 있어서 아주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아동들도 금연교육과 약물오남용 교육을 받은 후, "우리 아빠안테 담배피우지 마시라고 해야지. 약을 함부로 먹으면 안되지요!" 하면서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었다고 봅니다.


2010년에도 변함없이 아동 건강과 관련하여 교육이 진행 중이고, 교사교육으로 아동 및 부모상담 사례 심화교육을 마음심리치료연구소 이은경소장님을 모시고, 6월 매주 수요일 4회기에 걸쳐서 진행되었습니다. 맞벌이 가정의 자녀지도와 아동들의 심리적 고통을 이해하며 실제적 슈퍼비젼을 받게 되었습니다. 상담사례개념화를 연습해 보면서 항상 목적적으로 문제를 접근하던 방법에서 목표지향적으로 실제적인 아동의 주요문제를 심도있게 돌아보며 아동들에게 자존감키워주는 방법, 바우처제도 연계 등 직접적 해결방법을 모색해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이 교육을 통하여 배운 내용으로 더욱 아동들이 심리적 안정을 찾아가는데 적극적으로 개입하게 되었고, 실제 적용하여 도움을 주면서 선생님들이 이구동성으로 "우리 아이들이 많이 달라졌어요!"라는 말을 듣게되어 기뻤습니다.



이러한 교사역량강화 프로그램지원이 내년에도 지속적인 지원을 하여 주실 것을 간곡히 청원하는 바입니다.



방과후교실에 다니는 아동들은 맞벌이 가정과 대부분이 저소득계층의 아동이 입소하고 있어서 다양한 문화체험과 기초학력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저소득지원과 자원봉사자지원, 교육적 프로그램지원이 필요합니다.



도봉방과후교사모임은 도봉지역 내 방과후교사들이 상호간의 친목도모와 자료공유 및 다양한 프로그램개발과 연구를 함으로 교사의 발전과 아동들에게 정서적, 지적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아이들로 성장하도록 교육하며 지원하기 위한 모임입니다.



저희교사와 아동들에게 아낌없는 지원으로 희망과 용기를 주시면 큰 힘 되리라 확신하며, 방과후교실 이동들도 산만함이 아닌 도전과 꿈의 나래를 펼쳐가는 행복한 아동으로 자라가리라 여깁니다.



불철주야 도봉구민의 건강관리에 애쓰시는 도봉보건소 배은경소장님이하 직원분들께 다시 한번 더 감사를 드립니다.

민원 답변 내용

민원 답변 내용 상세보기로 답변부서,전화번호,담당자,등록일,답변내용을 보여줍니다.
답변부서 전화번호 02-2289-8457
담당자 유성옥 등록일 2010-07-06 오후 2:55:21
답변내용

보건소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현재 도봉구보건소에서 실시하고 있는 방과후교실 아동돌보기 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참여와 깊은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많은 교사분들과 아동들의 격려와 성원에 보답하고자 더 나은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실시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전글 다음글 목록
이전글 난방시설관련
다음글 계류유산시

자료담당부서

  • 자료담당부서

    보건정책과 오태영

  • TEL

    02-2091-4404

  • 최종수정일

    2010-07-06

홈페이지 정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페이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의견남기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