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보건소

정보마당

건강소식 내용 상세보기로 제목,담당부서,등록일,조회수,첨부파일을(를) 보여줍니다.
제목 어휴~ 입 냄새
담당부서 지역보건과 등록일 2005.02.21 [수정일 : 2009.03.06]
조회수 4787
미소에 혹 했던 마음
냄새로 확 달아난다면 …

환한 미소 뒤에 감춰진 고약한 냄새. 대인관계에서 구취는 호감도를 떨어뜨리는 최대 약점이다. 사랑하는 연인이라도 입냄새가 나면 불쾌해질 정도다. 입냄새의 원인은 무엇이며, 어떻게 퇴치할 수 있을까.

◆ 구강질환으로 나는 냄새=흔히 말하는 입냄새의 90%는 혀의 백태, 치주질환(풍치), 충치, 구내 궤양 등 입안 문제에서 비롯된다. 이때 고약한 냄새의 주범은 음식물 찌꺼기를 세균이 분해하면서 발생하는 휘발성 황(黃)이다.

서울대 치대 구취클리닉 고홍섭 교수는 가장 흔히 보는 혀의 백태는 음식물 찌꺼기, 죽은 세균, 염증액, 탈락한 세포 등이 혀의 오돌토돌한 유두 사이에 낀 것이라고 말한다.

풍치로 알려진 치주질환(잇몸병)도 입냄새의 주된 원인이다. 고 교수는 증상 없이 병이 진행돼 입냄새 때문에 병원을 찾았다가 우연히 풍치를 발견하는 경우도 있다고 들려준다.

입속을 정화하는 침 분비가 줄어도 입냄새가 난다. 아침에 일어날 때 입냄새가 나거나, 술마신 후 입냄새가 심한 이유는 바로 침 분비가 줄기 때문이다.

그밖에 충치나 사랑니 주위의 염증, 입안에 생긴 궤양도 입냄새를 일으키는 원인이다

◆ 구강외 질병도 원인=축농증, 편도선염 등 이비인후과 질병에 의한 입냄새가 가장 흔하다. 소화기관에 문제가 있어도 입냄새가 난다. 분당서울대병원 소화기내과 김나영 교수는 소화가 안돼 트림을 자주 하거나 위.식도역류가 있을 때 신물이 나면서 입에서 고약한 냄새가 난다고 말한다.

당뇨, 만성 신부전, 만성 간질환 등 만성병 환자에게서 나는 입냄새는 지병으로 인해 몸에서 발생되는 것인데 말할 때 특히 심하게 느껴진다.

◆ 객관적 검사가 필수=입냄새가 고민일 땐 우선 원인부터 찾아야 한다. 입냄새의 원인인 휘발성 황화합물이 실제 얼마나 발생하는지 객관적으로 검사해야 한다는 것이다.

검사상 정상인은 수치가 100 전후인 반면 말할 때 냄새가 좀 난다 싶을 땐 200~300, 마주 앉아 있을 때도 냄새가 날 땐 수치가 2000 정도까지 올라간다는 것. 간혹 강박증이나 편집증 탓에 자신의 입에서 냄새가 심하게 난다고 굳게 믿는 환자도 있는데 이때 객관적 조사치가 도움이 된다.

이전글 다음글 목록
이전글 비만, 담배보다 더 나빠
다음글 축 처진 눈꺼풀 시력저하 부른다

자료담당부서

  • 자료담당부서

    보건위생과 

  • TEL

    02-2091-4438

  • 최종수정일

    2009-03-06

홈페이지 정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페이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의견남기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