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보건소

정보마당

건강소식 내용 상세보기로 제목,담당부서,등록일,조회수,첨부파일을(를) 보여줍니다.
제목 춥다고 너무 껴입으면 오히려 병
담당부서 지역보건과 등록일 2005.01.10 [수정일 : 2009.03.06]
조회수 4824

옷과 건강

겨울철 날씨가 수은주가 내려감에 따라 우리는 옷을 껴입게 된다. 실제로 옷을 많이 껴입으면 보온효과는 높아진다. 그러나 보온효과뿐 아니라 우리의 건강적인 측면을 위해 좀더 합리적으로 옷을 입을 필요가 있다. 우리들이 입는 옷은 보기에도 좋고 활동하기에도 편리하며 건강에도 도움을 주어야 한다.

옷을 입었을 때 따뜻하거나 춥고 덥다는 느낌을 갖게 하는 것은 우리 몸과 옷 사이의 ‘의복내 기후’에 의해 결정된다. 이 의복내 기후는 온도, 습도 그리고 기류(氣流)에 의해 달라진다. 따뜻하게 보온해 주고 습도가 적당하고 가벼운 의복내 기류가 유지되어야만 쾌감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단지 방한 효과만을 높이기 위해 속옷을 껴입다 보면 습도가 높아지고 통풍이 안돼 답답하고 피부를 약화시켜 건강에도 좋지 않다. 억지로 추위를 막기 위해 옷을 껴입으면 의복내 온도는 올라가겠지만 바람이 없어지고 습도가 높아져 건강에 좋지 않다.

실제로 옷 속의 적당한 바람은 좋은 자극이 되어 우리 몸안의 호르몬 분비나 신경의 조화를 이루는데 큰 도움이 된다. 찬바람도 경우에 따라서는 좋은 자극이 되어 ‘아드레날린’이나 ‘코디손’같은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킨다.

옷 속 적당한 바람은 좋은 자극
꼭 끼는 옷 피부기능 못하게 해
넥타이 너무 죄면 안압 높아져
당뇨환자 헐거운 양말 신도록

현대 여성들의 임신기능이 약해짐은 잘못된 식생활로 혈이 약해져서 자궁이 그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함도 원인이 있을 수 있으나, 옷에서도 원인을 찾아볼 수 있다. 꽉 조이는 거들이나 스타킹으로 몸을 감싸면 자궁을 통해 배설되어야 할 노폐물이 배설되지 못하고 자궁에 정체되어 부인과 계통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또 하체로 충분한 기혈이 공급되지 못하므로 자궁의 발달이 저해될 수 있는 것이다. 바로 배꼽 밑을 조이는 바지는 대장과 소장의 장운동에 악영향을 미쳐 소화불량 뿐 아니라 장내에 담이 쌓이는 등의 문제점을 야기시킬 수 있다.

[한겨레에서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 목록
이전글 감기잡는 쥬스
다음글 건강검진 수치의 함정

자료담당부서

  • 자료담당부서

    보건위생과 

  • TEL

    02-2091-4438

  • 최종수정일

    2009-03-06

홈페이지 정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페이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의견남기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