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보건소

정보마당

건강소식 내용 상세보기로 제목,담당부서,등록일,조회수,첨부파일을(를) 보여줍니다.
제목 아이들 질병 체크하자
담당부서 지역보건과 등록일 2005.01.12 [수정일 : 2009.03.06]
조회수 4793
긴 겨울방학은 몸 추스를 기회

아이들에게 방학은 모자란 학업을 재충전하는 기회. 하지만 최적의 건강상태를 유지하지 않고 좋은 성적을 기대할 수는 없다. 겨울방학은 평소 소홀했던 건강을 추스르는 가장 좋은 기회다. 여름방학보다 기간이 긴 데다 감염 기회가 적어 치료 경과가 좋기 때문이다. 공부에 방해되는 질환을 치료하고, 조기 검진을 통해 평생건강을 준비하는 요령을 알아본다.

◆건강 검진=청소년 건강검진은 성장 발육을 평가하고 위험인자를 조기 발견해 큰 병을 미리 막자는 데 목적이 있다. 운동 부족과 과식에 의한 비만이 늘고 있어 성인병도 반드시 체크해야 할 항목. 따라서 신체측정.영양.운동능력 평가는 물론 혈압.당뇨.고지혈증 검사가 반드시 따라야 한다. 서울아산병원 가정의학과 선우성 교수는 비만이거나 혈압이 120/80㎜Hg 이상, 성인병 가족력이 있는 학생은 매년 건강검진을 받을 것을 권했다. 특히 신경이 예민한 학생은 청소년 정신과를 방문해 스트레스 분석과 적응훈련을 받는 것이 좋다.

여학생은 무월경이나 심한 생리통, 냉의 유무를 점검해야 한다. 강남차병원 산부인과 박희진 교수는 아직 호르몬체계가 미성숙해 생리불순은 흔하지만 아예 월경이 없다면 질환을 의심할 수 있다며 초음파 검사로 종양 등을 체크해 볼 것을 권했다.

***겨울방학을 이용해 점검해야 할 검사와 질환

- 신체 측정 : 나이에 따른 성장발육과 비만

- 소변 검사 : 신장병

- 대변 검사 : 기생충 및 대장질환

- 흉부X선 검사 : 결핵, 심장 모양, 척추만곡증 등

- 안과 검사 : 시력, 녹내장

- 코.귀검사 :축농증, 중이염

<중략>

[중앙일보에서 더보기]

자료담당부서

  • 자료담당부서

    보건위생과 

  • TEL

    02-2091-4438

  • 최종수정일

    2009-03-06

홈페이지 정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페이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의견남기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