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보건소

정보마당

건강소식 내용 상세보기로 제목,담당부서,등록일,조회수,첨부파일을(를) 보여줍니다.
제목 세레늄 대장암 차단효과
담당부서 지역보건과 등록일 2004.11.18 [수정일 : 2009.03.06]
조회수 5122

셀레늄, 대장암 차단 효과



육류,곡류,해산물,토양 등에 함유되어 있는 미량원소인 셀레늄이 대장암 위험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애리조나 암센터의 엘리자베스 제이컵스 박사는 국립암연구소 저널 최신호(11월17일자)에 발표한 연구보고서에서 혈중 셀레늄 수치가 높은 사람이 낮은 사람에 비해 대장암 위험이 34% 낮다고 밝혔다.



셀레늄은 대장암 뿐아니라 전립선암과 폐암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고 제이컵스 박사는 덧붙였다



제이컵스 박사는 셀레늄의 혈중수치는 셀레늄이 들어있는 식품을 얼마만큼 섭취하느냐도 중요하지만 지역마다 토양의 셀레늄 함량이 다르기 때문에 어느 지역에 살고 있느냐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다고 밝혔다.

제이컵스 박사는 그러나 셀레늄 섭취량을 무조건 늘리는 것이 좋은지 여부는 확실치 않다면서 셀레늄이 부족한 사람에게는 도움이 되겠지만 셀레늄이 이미 충분한 사람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있다고 말했다.

대장암을 예방하는 데 필요한 셀레늄의 적정 섭취량이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셀레늄이 전립선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지에 관한 연구가 현재 진행 중이라고 그는 밝혔다.

이에 대해 텍사스 대학 M.D 엔더슨 암센터의 스카트 리프먼 박사는 셀레늄은 대장암과 연관이 있는 적색육의 다불포화지방산 대사에 변화를 일으키는 것으로 믿어진다고 논평했다(연합신문)

이전글 다음글 목록
이전글 '수두'제2군 전염병 추가지정
다음글 비타민 잘 섭취하면 보약

자료담당부서

  • 자료담당부서

    보건위생과 

  • TEL

    02-2091-4438

  • 최종수정일

    2009-03-06

홈페이지 정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페이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의견남기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