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보건소

정보마당

건강소식 내용 상세보기로 제목,담당부서,등록일,조회수,첨부파일을(를) 보여줍니다.
제목 '유두함몰' 수유-건강에 적신호
담당부서 지역보건과 등록일 2005.04.11 [수정일 : 2009.03.06]
조회수 5041
◈‘파묻힌 젖꼭지’, 건강에도 안좋다〓함몰 유두는 가장 흔한 유두 기형이다. 치명적인 것은 아니지만 보기 흉할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좋지 않다. 우선 젖꼭지가 파묻혀 있다보니 분비물이 잘 끼어 염증이 생기기 쉽다.

이상달 엠디클리닉 원장은 “함몰된 유두 사이에 끼는 하얀 찌꺼기는 균의 온상으로, 이 찌꺼기가 젖의 통로가 되는 유관(乳管)을 통해 유방조직 안으로 들어가면 염증이 발생하게 된다”면서 “따라서 쏙 들어간 젖꼭지를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지 못하면 젖관에 염증이 여기저기 퍼지는 유관확장증을 동반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평평하거나 안으로 들어간 젖꼭지는 유두 통증이나 유방 울혈(鬱血)을 야기할 수 있다. 유관 조직이 파괴될 위험도 적지 않다. 출산 후에는 수유 장애와 유방염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나아가 성적 열등감 등 성생활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왜 생기나〓함몰 유두는 대개 선천적으로 유두 밑에 젖꼭지를 지지해줄 조직이 부족하거나 유관이 짧아 젖꼭지를 안쪽으로 잡아 당기기 때문에 발생한다. 하지만 유방암이나 유관염 등에 걸렸을 때 젖꼭지가 함몰되기도 한다.

또 외상이나 유방 축소술의 후유증으로 생기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젖꼭지가 정상적으로 솟아 있다가 나이가 들면서 점점 안으로 들어간다면 서둘러 유방 전문의를 찾아 정밀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또 결혼을 앞두고 있거나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들도 심리적 부담감에서 벗어나기 위해 젖꼭지 교정이나 수술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문화일보에서 더보기]


자료담당부서

  • 자료담당부서

    보건위생과 

  • TEL

    02-2091-4438

  • 최종수정일

    2009-03-06

홈페이지 정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페이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의견남기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