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보건소

정보마당

건강소식 내용 상세보기로 제목,담당부서,등록일,조회수,첨부파일을(를) 보여줍니다.
제목 한국인 5저 건강엔 5적
담당부서 지역보건과 등록일 2005.06.22 [수정일 : 2009.03.06]
조회수 4603

한국 영양학회 선정

① 저체중 → 출산력 떨어지고 생리불순
② 저출산 → 유방암.난소암 등 위험성
③ 저골밀도 → 운동 못해 다른 병 불러
④ 저모유수유 → 아기 아토피 등 원인
⑤ 저쌀소비 → 당뇨 등 성인병 많아져


저체중.저출산.저모유수유.저골밀도.저쌀소비.

17일 한국영양학회(회장 백희영 서울대 식품영양학과 교수)가 선정, 발표한 한국인의 건강을 위협하는 5저(低)다. 저체중이나 뼈가 약해지면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은 잘 알려진 일이다.

영향학회 측은 아이를 낳지 않거나 모유를 먹이지 않으면 여성이 각종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고 경고했다. 백 회장은 "5저 현상은 2000년대 이후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여성.어린이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5저를 극복해야 진짜 "웰빙"에 이를 것"이라고 강조했다.

◆ 저체중=체중(㎏)을 키(m)의 제곱으로 나눈 값인 체질량지수(BMI)가 18.5 미만이면 저체중으로 분류된다. 지난해 경희대 식품영양학과 오세영 교수가 여대생과 직장인 1400여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26%가 저체중이었고, 과체중이나 비만인 사람은 8%인 것으로 나타났다. 젊은 여성이 저체중이면 출산 능력이 떨어지고 저체중아를 낳을 가능성이 크다. 또 당사자에겐 성장저해, 빈혈, 생리불순을 일으킬 수 있다.

◆ 저출산=우리나라의 합계 출산율은 1.26명이다. 미국 중앙정보국(CIA) 통계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우리나라보다 출산율이 낮은 나라는 홍콩.마카오.싱가포르.리투아니아.체코.슬로베니아뿐이다.

서울대 보건대학원 정효지 교수는 "저출산이 지속되면 유.소년 인구가 줄어들어 국가의 노동력.경쟁력이 약해진다"며 "출산 경험이 없거나 적은 여성은 유방암.난소암.췌장암에 걸릴 위험이 크다"고 설명했다.

◆ 저골밀도=40대 이상 남성의 53%, 여성의 61%가 뼈가 약한 저골밀도 현상을 겪고 있다.

상명대 외식영양학과 유춘희 교수는 "우유.멸치.뱅어포 등 칼슘이 풍부한 식품의 섭취가 적고, 햇볕을 기피해 비타민 D(칼슘의 체내 이용을 도움)의 생성이 적은 것이 주된 원인"이라고 풀이했다.

[중앙일보에서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 목록
이전글 수족냉증
다음글 변비! 알아야 극복한다

자료담당부서

  • 자료담당부서

    보건위생과 

  • TEL

    02-2091-4438

  • 최종수정일

    2009-03-06

홈페이지 정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페이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의견남기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