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보건소

상담/참여마당

보건소에바란다 내용 상세보기로 제목,진행상태,휴대폰,작성자,등록일,조회수,첨부파일을(를) 보여줍니다.
제목 보건소에서 시행하고있는 폐의약품 수거활동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진행상태 접수 > 처리중 > 완료(현재) 민원 수신 방법 수신 받지 않음
휴대폰
작성자 임○○ 등록일 2015.11.19
조회수 1278
안녕하세요~
폐의약품이 환경오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공부하고 있는 서울여자대학교 바롬3 환경수업 수강생(박채은, 박현수, 엄희주, 여인비, 임다빈)입니다.
이렇게 문의을 드리는 이유는 폐의약품 분리수거에 대한 조사를 시작하며 학생의 신분으로는 확인하기 어려운 사항들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해당 사업을 실시하고 있는 기관의 담당자분께 몇가지 사항에 대한 문의를 드리고 그를 통해 폐의약품 분리수거를 통한 환경오염 예방이라는 목표에 한 발 더 다가서고 싶습니다.

담당자님께 드리는 질문은 다음과 같은 4가지입니다.
1. 도봉구의 폐의약품 수거 현황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2. 폐의약품 수거의 어려운 점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3. 폐의약품 수거를 홍보하기 위한 도봉구보건소만의 방안이나 노력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4. 올바른 폐의약품 수거방법 (약물 분류방법, 포장지 분리 배출 등등)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답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민원 답변 내용

민원 답변 내용 상세보기로 답변부서,전화번호,담당자,등록일,답변내용을 보여줍니다.
답변부서 의약과 전화번호 02-2091-4512
담당자 임승남 등록일 2015-11-23 오후 2:03:10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임00님. 가정내 불용의약품 수거, 처리 사업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질문 주신 사항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1번질문: 도봉구의 폐의약품 수거 현황은?
도봉구보건소 2015년 가정내 불용의약품 수거량(11월 기준)은 8,410kg 이며 매달 750kg 전후의 불용의약품이 수거 되고 있습니다.



●2번 질문: 폐의약품 수거의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
○사업초기:가정내 불용의약품 수거에는 보건소와 도봉구약사회와의 긴밀한 협력으로 약국에서 수거된 폐의약품을 보건소에서 받아 특정폐기물처리업체에서 운반하여 소각처리하는 방법으로 운영하였습니다. 그러나 폐의약품 수거량이 점점 많아짐에 따라 약사들의 운반의 어려움과 보건소에서도 적정한 보관장소의 확보가 어려워 도봉구청의 관련부서의 협조가 필요했고 매년 늘어나는 예산 확보의 어려움도 발생하였습니다. 
○타부서의 협조: 폐의약품처리에대한 홍보로 늘어나는 가정내 폐의약품을 구청 관련 부서와 협조하여 직접 소각처리업체에 운반하고 소각처리하여 사업예산 확보의 어려움을 해결하였습니다.
○페의약품의 운반처리방법의 개선의 필요성; 의료기관과 함께 구민들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약사들이 고유업무에 충실하도록 도와주고 모아진 폐의약품을 효과적으로 운반 처리하는 방법을 모색하여 약사들의 불편을 해소해야 하는 과제가 발생하였습니다


저희 도봉구에서는 거점약국을 정하여 거점약국을 통해 구청 청소차량으로직접 수집 운반하고 있어 약사들의 운반에 따른 불편함을 개선하였습니다. 


도봉구보건소에서는 처음으로 폐의약품 수거처리사업을 시작한 선구자로서 여러 가지 방안을 모색하며 예산의 어려움, 효과적인 폐의약품의 수집 처리하는 방법을 개선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3번 질문; 폐의약품 수거를 홍보하기 위한 도봉구보건소만의 방안이나 노력은?
도봉구보건소에서는 보건소내 LED 전광판 및 지역신문, 지역방송과 보건소 건강축제 기간에 도봉구약사회와 함께 가정내 불용의약품 수거 사업을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취학전 아동에서부터 노인분들까지 세대별로 평소 의약품을 올바로 복용하고 관리하도록 의약품오남용방지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교육시 반드시 가정에서 발생하는 폐의약품을 올바르게 수집 처리하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홍보 하고 있습니다. 홍보물도 제작하여 구민들에게 배포하는등 다양한 방법으로 주민들이 올바르게 폐의약품을 수집 처리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4번질문: 올바른 폐의약품 수거방법에는 어떤 방법이 있는가? (약물 분류방법, 포장지 분리 배출 등등)
수거된 폐의약품은 일단 구민들이 약국으로 가져오면 약국에서는 정제․캡슐제, 산제․포제, 시럽제․현탁액, 외용제 등으로 분류하여 수거함에 보관하며
포장지 분리 배출은 포장지를 제거한 뒤 폐기하고 있습니다. 부득이하게 포장지 제거가 어려운 경우(시럽제, 현탁액, 외용제 등)에는 포장된 채로 분리폐기하고 있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도봉구 보건소 의약과 임승남(02-2091-4512)으로 연락주시면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목록
이전글 늘푸른 요양병원 상해사건 처리지연
다음글 봉사활동

자료담당부서

  • 자료담당부서

    보건정책과 

  • TEL

    02-2091-4404

  • 최종수정일

    2015-11-23

홈페이지 정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페이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의견남기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