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서비스헌장 공통사항 이행기준

  •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원하시는 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 구청 로비에 민원안내도우미 2명을 배치하여 안내하겠으며, 장애인·노약자에 대하여는 원하시는 부서까지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방문 고객이 즉시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부착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에 대하여 전 직원은 근무시간 중 직원명찰을 달고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어서 오십시오.”등 첫인사로 맞이하며 찾아오신 목적을 확인하고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는 옆의 직원이 용건을 경청하고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며 담당자는 1시간 이내에 고객에게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로 문의하실 경우
      • 전화는 벨소리 2회 이내에 신속히 받아 “안녕하세요? **과 ***입니다” 라고 부서명과 이름을 명확하게밝히고 고객의 용무를 경청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 통화의 요지를 간략히 전달하여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을 때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며 담당자 복귀 후 1시간 이내에 담당자가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를 끊을 때는 “더 궁금한 사항 있으십니까?”,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 끝 인사로 마무리하고 고객께서 전화를 먼저 끊고 난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전자민원 서비스로 요청하실 때
      • 대한민국전자정부(g4c) 인터넷 민원 발급 서비스를 실시하여 전자정부 홈페이지(www.egov.go.kr)를 통해 주민등록표등(초)본 외 7종은 본인 컴퓨터로 민원 신청 후 바로 발급(출력)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 서비스 대상 민원 서류

        주민등록표등(초)본, 건축물대장등본, 농지원부등본, 장애인증명서, 모자가정증명서,토지(임야)대장등본
  •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가 헌장의 내용에서 벗어나거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때
      • 언제든지 연락을 주십시오. 즉시 반영하여 고치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상의 착오나 지체 등의 이유로 불편함을 끼쳤을 때는
      • 담당직원과 책임관리자가 함께 정중히 사과를 드리고 예산의 범위 내에서 보상품을 전달하겠습니다.
        • - 법정처리기한이 정해진 업무를 기한 내에 처리하지 못하였을 경우
        • - 즉시민원을 늦게 처리하였을 때
    • 헌장에서 약속한 사항을 지키지 못하였을 때
      • 지적해 주시면 해당 직원에 대하여 주의 및 특별교육하고 그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같은 건에 대하여 3회 이상 약속을 지키지 못하였을 경우 담당직원이 정중한 사과와 예산의 범위 내에서 보상품을 지급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 참여 및 의견 제시방법

    저희가 제공한 행정서비스와 관련하여 시정·보상요구 및 만족·불만족·개선사항이 있을 때에는 언제든 아래 연락처로 연락 주십시오. 3일 이내로 검토하여 그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인터넷 (도봉구홈페이지 : http://www.dobong.go.kr)
      인터넷을 이용한 고객 참여 및 의견 제시방법이며 서비스명, 위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명 위 치
      종합민원 초기화면→종합민원→민원상담→사이버민원실→글쓰기
      종합민원 초기화면→종합민원→민원상담→민원부조리→글쓰기
      상담/참여마당 초기화면→상담/참여마당→칭찬합시다→글쓰기
    • 전화·팩스
      전화·팩스를 이용한 고객 참여 및 의견 제시방법이며 구분, 해당부서, 안내전화, 팩스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 분 해당부서 안내전화 팩 스
      행정서비스헌장 총괄   2289-1140~1 2289-1723
      공무원 친절·불친절 신고센터 총 무 과 2289-1140~1 2289-1723
      공무원 부조리 신고센터 감사담당관 2289-1075~7 2289-1722
    • 우편
      • (우132-701) 서울특별시 도봉구 마들길 656 (방학1동 720) 도봉구청 총무과 “행정서비스헌장 담당자 앞”
  • 고객만족도 조사 및 결과 공표
    • 더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매년 1회 이상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조사 결과에 대하여 도봉구홈페이지 및 도봉뉴스지 등을 통하여 1개월 이내에 그 결과를 알려 드리겠으며, 검토 하여 향후 헌장의 개정시에 반영하겠습니다.
  • 고객께 부탁드리는 사항
    •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으실 권리가 있습니다.
    • 서비스 이행기준을 지키지 못하였거나 고쳐야 할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지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모범이 되고 친절하다고 여겨지는 공무원을 적극 추천해 주시면 전 직원의 본보기로 삼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과정에서 불편한 사항 및 개선할 사항에 대하여 그냥 지나치지 마시고 적극 건의하여 주십시오. 최대한 반영하여 수준 높은 행정서비스를 이뤄 나가겠습니다.
    • 서울시 도봉구청 공무원은 법규나 제도에 맞추어 일을 합니다. 이로 인하여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우 널리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서비스헌장 분야별 서비스 이행기준(보건의료서비스 이행기준)

  • 고객을 위한 보건의료서비스 행정
    • 다양한 보건의료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하기위해
      • 보건소 홈페이지 및 사이버 보건소 시스템을 1일1회 이상 점검하고 수정 보완하여, 보건사업 홍보에 노력하겠습니다.
    • 보다 효율적인 진료 및 검진을 위해
      • 내과, 치과, 한방, 골밀도검사, 구민건강검진, 체력측정검진 등 진료예약제를 실시하고, 전문의와의 상담코너를 운영하여 고객의 궁금증을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 건강을 스스로 지켜야하는 중요성을 확산시키고자
      • 약물오남용예방법, 암예방교실, 영양정보교실, 치아우식증 예방교실 등 건강증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건강에 대한 상담과 공개강좌를 실시하겠습니다.
    • 구민에게 전염병을 사전에 예방하고자
      • 하천변, 하수구, 폐기물처리시설, 복지시설, 노후주택 밀집지역에 대하여 살균, 살충소독을 연중 실시하겠으며, 방역소독효과와 환경오염을 고려한 친환경적 약품을 사용하는 유충구제 위주의 방역활동을 전개하겠습니다. 주민의 방역요청 신고 시 24시간 이내에 현장 출장하여 민원을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 평생 건강관리
    • 건강에 대한 주민의 욕구 충족을 위해
      • 흡연자의 금연을 위한 금연클리닉, 1대1 맞춤형 건강증진센타, 건전한음주문화 정착을 위한 음주예방교육, 올바른 식생활을 위한 웰빙건강교실 등의 사업을 실시하겠습니다.
    • 소외계층 건강관리를 위하여
      • 지체장애인 및 중증만성질환자에게 재활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제공하여 자립 능력을 증진 시키도록 재활교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주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노년의 건강한 삶을 위하여 노인건강교실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 관리 및 합병증 예방에 힘쓰겠습니다.
    • 전염병발생률과 사망률을 감소하기 위하여
      • 성장 단계별 적기 ( 0~16세 및 희망주민) 에 임시·정기 예방접종을 실시하여 인공면역을 획득케 함으로써 전염병을 미연에 예방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예방접종등록센타를 운영하고, 정확한 개인별 접종사항을 기록 보존토록 하겠습니다.
  • 신뢰받는 의·약무관리
    • 의·약무 업소에 대하여
      • 병·의원 및 약국, 의료기기판매업소, 의약품도매상, 안경업소에 대하여 연1회 이상 지도점검을 실시하여 고객의 불편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의약품 소비자 보호를 위하여
      • 부적합의약품 및 의약품 안전성 정보를 보건소와 구청 홈페이지에 신속 정확하게 알려 구민 건강증진에 앞장서겠습니다.
    • 마약류 오·남용 방지를 위하여
      • 관내 의료용 마약 취급자 교육을 연 3회 이상 실시하고, 마약 오·남용 피해에 관한 정보제공 및 불법마약류 퇴치를 위한 캠페인을 연 2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신속한 보건민원 처리
    • 접수된 유기한 민원에 대하여 법령에 규정된 처리기한보다 1일 단축하여 신속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보건의료서비스 이행기준이며 연번, 민원종류, 처리기한(법정, 현재, 이행목표), 비고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연번 민원종류 처 리 기 한 비고
      법 정 현 재 이행목표
      1 소독업신고 7일 5일 4일  
      2 소독업신고사항 변경신청 7일 5일 4일  
      3 치과기공소 인정 5일 4일 3일  
      4 건강진단서 교부 5일 4일 4일  
      5 안경업소 개설등록 7일 5일 4일  
      6 의료기관개설허가 및 허가사항변경허가(복합) 5일 5일 4일  
      7 부속의료기관 개설허가(변경) 및 신고(변경) 5일 5일 4일  
      8 의료기관개설신고 및 신고사항 변경신고 5일 5일 4일  
      9 약국개설 등록 3일 3일 2일  
      10 약국등록사항 변경신청 3일 3일 2일  
      11 의료기기의 판매업(변경)신고 3일 3일 2일  
      12 약국폐업등의 신고 7일 3일 즉시  

행정서비스헌장 분야별 서비스 이행기준(보건위생서비스 이행기준)

  • 식품 공중 위생관리
    • 위생허가 신청이나 신고 시에는 방문예고제 실시하여
      • 구민들이 필요한 자료나 신청서를 언제 어디서나 얻을 수 있도록 홈페이지(http//health.dobong.go.kr) 에 게재하고 민원처리를 위하여 처리담당 직원이 업소 방문 시 2일전 전화로 방문목적과 시간을 약속한 후 항상 신분증을 제시하고 방문하겠습니다.
    • 안전한 식품공급을 위하여
      • 시중에 유통되는 식품 중 부적합 빈도가 높거나 유통점유율이 높은 과자류, 두부류, 유가공품 등에 대하여 연 6회 이상 검사하고 부적합으로 판정된 식품에 대해서는 제조업체를 관할하는 행정기관에 즉시 통보하여 적법한 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부정 불량식품 주민신고는
      • 우편, 전화(국번없이 ☎1399, 도봉구 보건위생과 2289-1360), 인터넷 (http//health.dobong.go.kr) 로 접수받고 신고인의 신원과 내용에 대하여 절대 비밀을 보장하겠으며 신고내용에 대한 조사 결과 식품위생법 위반으로 판명 될 경우 위반에 대하여는 과태료 등 행정처분을 실시하고 실명 의 신고자에게는 5천원~30만원의 범위 내에서 포상금을 지급하겠습니다.
    • 청소년유해업소 불법영업 행위근절과 위생수준 향상을 위하여
      • 민.관 합동단속반을 편성하여 주 3회 이상 단속 및 지도점검을 실시하겠으며, 단란?유흥접객 업소 허가 및 행정처분에 대한 결과를 서울시 홈페이지(www.seoul.go.kr)게재하여 투명성과 공정성을 기하겠습니다.
    • 집단급식소 식중독 발생을 예방하기 위하여
      • 영업자, 영양사 등 식품위생관리 책임자를 대상으로 연 1회 이상 식중독 예방교육을 실시토록 하며, 집단급식소 및 대형음식점에 대해서는 연 1회 이상 지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학교(위탁) 집단급식소에 대해서는 명예식품 감시원을 활용한 점검을 통하여 식중독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보건위생서비스 이행기준이며 민원종류, 처리기간(법정, 현재, 이행목표), 구비서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민원종류 처리기간 구비서류
법 정 현 재 이행목표
유흥주점 허가 3일 3일 3일
  • 신청서 * 소방방화시설완비증명서
  • 학교정화구역관련심의서 * 위생교육필증
  • 액화석유가스사용시설완성검사필증
단란주점 허가 3일 3일 3일
  • 신청서 * 소방방화시설완비증명서
  • 학교정화구역관련심의서 * 위생교육필증
  • 액화석유가스사용시설완성검사필증
일반음식점 신고 즉시 즉시 즉시
  • 신청서 * 위생교육필증
  • 소방방화시설완비증명서(지하 66㎡이상, 지상2층 이상 100㎡이상)
  • 액화석유가스사용시설완성검사필증
휴게음식점 신고 즉시 즉시 즉시
  • 신청서 * 위생교육필증
  • 소방방화시설완비증명서(지하 66㎡이상, 지상2층 이상 100㎡이상)
  • 액화석유가스사용시설완성검사필증
식품접객업영업자
지위승계신고(주점,음식점영업)
즉시 즉시 즉시
  • 신청서 * 양도양수서
  • 양도자 인감증명 1통, 인감도장
  • 허가(신고)증 원본* 교육필증
식품제조 가공업 신고 즉시 즉시 즉시
  • 신청서 * 식품제조방법설명서
즉석판매제조 가공업 신고 즉시 즉시 즉시
  • 신청서 * 식품제조방법설명서
식품판매업신고 즉시 즉시 즉시
  • 신고서
식품제조가공, 소분, 판매업영업자 지위승계 즉시 즉시 즉시
  • 신청서 * 양도양수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
  • 양도자 인감증명 * 신고증 원본
공중위생업신고 5일 4일 4일
  • 신청서 * 영업시설 및 설비개요서
  • 위생교육필증 * 면허증 원본(미용·이용업)
공중위생업지위 즉시 즉시 즉시
  • 신청서 * 양도양수서
  • 양도자 인감증명 1통, 인감도장
  • 영업신고증 원본
  • 양수자면허증 원본(미용·이용업)
  • 위생교육필증
공중위생업변경 즉시 즉시 즉시
  • 신청서 * 영업시설 및 설비개요서
  • 영업신고필증 원본 * 면허증원본(미용·이용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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