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보건소

정보마당

건강소식 내용 상세보기로 제목,담당부서,등록일,조회수,첨부파일을(를) 보여줍니다.
제목 다이어트한다고 아침 굶지마세요~
담당부서 지역보건과 등록일 2008.07.01 [수정일 : 2009.03.06]
조회수 5053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무조건 하루 섭취 칼로리 양을 줄이는 것이 살을 빼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서 하루에 한두 끼만 먹는 경우가 많다. 특히 아침을 거르는 경우가 많은데, 건강한 사람이라도 귀찮다고, 아침이라 입맛이 없어서, 출근준비로 바빠서, 밥 먹을 시간에 좀 더 자겠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이것이 결과적으로는 살 빼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비만을 부르는 습관이 될 수 있다. 인간의 몸은 오랜 세월동안 하루 3끼를 먹는 것에 길들여졌는데, 아침을 건너뛰면 공복감을 이기지 못해 점심이나 저녁 때 과식을 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미국에서 5년간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아침식사를 거른 10대들은 규칙적으로 아침을 먹는 아이들보다 평균 2.3kg 정도 몸무게가 더 나갔고 신체균형도 좋지 않았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점심이나 저녁때 과식을 하지 않는다고 해도 아침을 거르면 공복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허기진 배를 달래기 위해 점심을 먹기 전까지 간식을 찾게 되는데, 무심코 집은 간식의 열량이 잘 차린 한식 밥상의 열량보다 높을 뿐만 아니라 트랜스지방이 많이 든 식품이 대부분이라 곧바로 비만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다. 실제로 아침식사를 하는 10대들 사이에서 섬유질 섭취량은 높게 나타난 반면 지방과 콜레스테롤 섭취량은 낮았다는 결과가 이를 뒷받침한다. 아침에 공복감을 채워주면 식욕절제능력이 강화되어 점심이나 저녁에 과식하는 것을 방지해 준다. 아침식사를 꾸준히 하면 신체적으로 더욱 활동적일 뿐 아니라 한두 끼만 먹는 사람보다 풍부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어 건강에도 좋다.

자료담당부서

  • 자료담당부서

    보건위생과 

  • TEL

    02-2091-4438

  • 최종수정일

    2009-03-06

홈페이지 정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페이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의견남기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