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보건소

정보마당

건강소식 내용 상세보기로 제목,담당부서,등록일,조회수,첨부파일을(를) 보여줍니다.
제목 주로 앉아서 생활하는 사람들
담당부서 지역보건과 등록일 2008.07.02 [수정일 : 2009.03.06]
조회수 4916

주로 앉아서 생활하는 사람들



주로 앉아서 지내는 생활양식은 죽음, 질병, 불구의 주요 원인입니다. 대략 2백만 명의 사람들이 매년 신체활동 부족으로 인해 죽습니다. WHO 의 위험요소에 대한 예비 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주로 앉아서 지내는 생활양식을 가진 사람들 10명중 1명은 죽거나 불구가 된다고 합니다.



신체활동 부족은 모든 사망률을 증가시키고, 심혈관계질환, 제 Ⅱ형 당뇨, 비만의 위험도를 2배나 증가시키며, 또한 대장암, 유방암, 고혈압, 지방간, 골다공증, 우울증, 불안의 위험도를 증가시킵니다.

활동부족의 정도는 개발도상국에서나 선진국에서나 높은 편입니다. 선진국의 성인 중 절반이상이 신체 활동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매우 빠르게 성장하는 개발도상국의 대도시에서는 신체활동 부족이 더 큰 문제입니다. 인구밀집, 빈곤, 범죄, 사고, 대기오염과 공원, 스포츠나 레크리에이션 센터 그리고 보도의 부족은 신체활동을 어렵게 만듭니다. 상파울로를 예로 들면, 대략 인구의 70%가 신체활동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개발도상국의 시골에서조차 앉아서 지내는 생활양식 즉, TV 시청과 같은 삶의 형태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필연적으로 비만, 당뇨, 심혈관계 질환의 수준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사하라 사막 이남의 아프리카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만성질환이 사망의 주요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건강하지 않은 다이어트나, 칼로리 섭취, 신체활동 부족, 비만 그리고 관련 만성 질환은 세계 대부분 국가의 가장 큰 공중 보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전 세계로부터 보건 조사에서 수집된 자료는 아주 일관됩니다. 주로 앉아서 지내는 생활 양식을 지닌 성인은 60~85%정도 됩니다.

WHO는 현재 신체활동 부족을 포함한 22개 건강 위험요소로부터 오는 질병의 전 세계적 부담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 연구 결과는 2002 세계 보건 보고서에서 발표될 것입니다. 신체활동 부족이 공중 보건의 큰 문제가 되고 세계 모든 지역의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것은 명백한 사실입니다. 세계적으로 공중 보건과 신체활동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효율적인 건강보건 사업이 절실한 실정입니다.




자료담당부서

  • 자료담당부서

    보건위생과 

  • TEL

    02-2091-4438

  • 최종수정일

    2009-03-06

홈페이지 정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페이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의견남기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