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보건소

정보마당

건강소식 내용 상세보기로 제목,담당부서,등록일,조회수,첨부파일을(를) 보여줍니다.
제목 신체활동에 대한 오해
담당부서 지역보건과 등록일 2008.07.02 [수정일 : 2009.03.06]
조회수 4978

신체활동에 대한 오해




1. 신체활동을 하려면 돈이 많이 들어요.

신체활동 기구도 필요하고 신체 활동화나 신체 활동복도 필요하고, 어떨 때는 신체활동 시설을 이용할 때 값을 지불해야할 때도 있어요.

신체활동은 어느 장소에서나 할 수 있고 신체활동기구가 필요하지도 않습니다. 식료, 잡화류나 나무나 책이나 어린아이를 옮기는 것은 계단을 오르내리는 것과 같은 신체활동에 상응하는 좋은 신체활동이 됩니다. 가장 효과적이고 가장 추천 할만한 신체활동으로 걷는 운동은 완전히 무료입니다. 대부분의 도시에는 걷거나 달리거나 놀기에 적당한 공원, 해안 지역, 도보 장소가 있습니다. 신체활동을 하기 위해 체육관이나, 수영장, 다른 특별한 체육시설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2. 너무 바빠요. 신체활동을 하려면 시간이 너무 많이 걸려요

건강을 유지하고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매일 30분의 정도의 신체활동이 필요합니다. 신체활동을 위해 하던 일을 멈추고 30분씩 신체활동을 해야만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가장 좋은 신체활동 방법은 일상생활과 적당히 함께 하면 됩니다. 일할 때, 공부할 때, 집에 머물 때, 놀 때 말입니다. 또한 신체활동시간은 하루 일과 중에 나누어서 하면 됩니다. 10분씩 하루에 세 번 간단히 걸어도 됩니다. 또 아침에 20분, 저녁에 10분간 신체활동을 해도 됩니다.




3. 아이들은 본능적으로 매우 많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어요. 아이들은 가만히 앉아 있는 것이 더 힘이 들어요. 아이들에게 신체활동을 해야 한다고 가르치는데 시간이나 힘을 낭비할 필요가 없어요. 아이들은 이미 충분히 활동적이니까요.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전 세계의 어린이들이 가만히 앉아있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가난한 도시지역에서 두드러집니다. 신체활동 교육에 필요한 시간이나 자원은 단절되고 컴퓨터 게임과 텔레비전이 신체활동을 대체하고 있습니다.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등의 많은 나라에서 젊은 사람들의 3분의 2이상이 충분한 신체활동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어릴 때 적당한 신체활동을 하지 않으면 평생 동안의 건강에 영향을 미칩니다.

규칙적인 신체활동은 젊은 사람들에게 중요한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에 이익을 제공합니다. 신체활동은 어린아이들과 젊은 사람들이 건강하게 자라는 것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뼈와 근육과 관절이 튼튼하게 자라고 유지될 수 있고, 몸무게 조절과 체지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심장기능과 폐 기능을 충분히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놀이와 게임, 다른 신체활동은 젊은 사람들에게 자기표현과 자신감, 성취감, 사회 작용과 사회 통합을 이룰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신체활동은 분노나 우울감을 조절하고 막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신체활동을 적절히 이끌어주기 위해서는 담배, 술, 약물 사용과 폭력적인 행동을 피할 수 있는 다른 건강 활동과 함께 육성해야 합니다. 어린 시절과 청소년 시절에 획득되는 신체활동 습관은 일생동안 유지되며 활동적이고 건강한 삶의 기초를 제공합니다. 반면에, 앉아서 생활하는 생활 유형, 부적절한 식사 습관, 물질 남용 등과 같은 건강하지 못한 생활습관이 어린 시절 형성되면 성인이 되어서도 그대로 유지됩니다.

이전글 다음글 목록
이전글 신체활동의 유익
다음글 주로 앉아서 생활하는 사람들

자료담당부서

  • 자료담당부서

    보건위생과 

  • TEL

    02-2091-4438

  • 최종수정일

    2009-03-06

홈페이지 정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페이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의견남기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