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보건소

정보마당

건강소식 내용 상세보기로 제목,담당부서,등록일,조회수,첨부파일을(를) 보여줍니다.
제목 감기잡는 쥬스
담당부서 지역보건과 등록일 2005.01.11 [수정일 : 2009.03.06]
조회수 5037
시금치·브로콜리 등 ‘비타민 풍부’

본격적인 한파가 밀어닥치면서 감기 환자가 늘고 있다. 겨울철 난방탓에 공기가 건조한 아파트, 사무실 등 실내 공간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늘면서 바깥과의 기온차 등으로 감기 바이러스에 노출되기 쉽다. 연말연시 송년회, 신년회 등이 겹쳐 잦은 음주 등으로 건강이 나빠져 여차하면 감기에 걸리기 쉽다.

사후약방문보다는 미리미리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과 야채 궁합이 어우러진 주스, 차, 스무디 등 음료를 마시면 감기예방에 도움이 되고 건강도 찾을 수 있다. 특히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과 야채 등을 간 주스 한잔을 매일 아침 마시면 감기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 비타민 A와 C는 코와 목의 점막을 튼튼히 해주고 몸의 저항력을 높여준다.

‘참 좋은 아침식사’(청림출판)의 저자인 요리연구가 이양지씨는 “몸에서 비타민A 역할을 하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할뿐더러 동시에 비타민C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시금치나 브로콜리, 당근, 근대 등을 주스로 만들어 마시면 감기예방에 좋다”고 추천한다. 이씨는 감기초기에는 바이러스의 활동을 억제하는 비타민C를 충분히 섭취하고, 열이 있을 때는 비타민B1이 풍부한 콩가루를 비롯한 두류나 깨를 먹으면 체력이 빨리 회복된다고 한다. 또 기침이 심할 때는 기침을 진정시키고 가래를 삭이는 작용을 하는 무와 배를 많이 먹으면 감기 퇴치에 도움이 된다. 때만 되면 감기에 걸리는 아이들도 마시기 좋게 궁합을 맞춰 잘 배합한 ‘무와 배 주스’‘감과 유자주스’‘연근과 사과주스’ ‘시금치와 파인애플주스’ 레시피를 이양지씨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 감기 예방에 좋은 쥬스궁합 ]

# 시금치&파인애플 쥬스

▲재료:시금치 100g, 파인애플(슬라이스) 200g, 플레인 요구르트 1컵

팿시금치는 잘 씻어서 갈기 쉬운 크기로 뚝뚝 뜯는다. 파인애플도 갈기 쉽게 숭덩숭덩 썬다.

퍀모든 재료를 믹서에 넣고 곱게 간다.

*팁:시금치에는 칼슘, 철분, 비타민A, B1, B2, C가 많고 특히 비타민K가 들어 있는 중요한 보건식품이다. 칼슘과 철분 성분이 많아 성장기 아이들이 많이 먹으면 좋다. 시금치는 너무 보글보글 끓이거나 한번 끓인 후 다시 데워 먹으면 영양소가 파괴되므로 살짝 데쳐 먹거나 생것으로 먹어도 된다. 시금치 대신 근대나 브로콜리를 같은 양 넣고 파인애플과 함께 주스를 만들어 마셔도 좋다.

<중략>

[문화일보에서 더보기]



자료담당부서

  • 자료담당부서

    보건위생과 

  • TEL

    02-2091-4438

  • 최종수정일

    2009-03-06

홈페이지 정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페이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의견남기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