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보건소

정보마당

건강소식 내용 상세보기로 제목,담당부서,등록일,조회수,첨부파일을(를) 보여줍니다.
제목 이갈이로 고생하신다구요?
담당부서 구강보건실 등록일 2008.05.30 [수정일 : 2009.03.06]
조회수 5005

이갈이로 고생하신다구요?




이갈이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한때는 위 아래 치아 접촉관계가 나쁜 경우 이를 꽉 물거나 이갈이가 발생한다고 여기기도 했습니다 만 요즘은 심리적 원인이 더 강조되어 불안과 스트레스가 이갈이와 밀접한 관련이 있고 이를 가는 사람이 일반적으로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는다는 연구가 많아짐으로써, 심리적인 면이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드물게는 약물의 복용, 유전적 원인, 중추신경계 장애들이 이갈이 원인으로 추측되기도 합니다.




이갈이는 여러 가지 악영향을 일으킵니다. 물론 이갈이를 비롯해 얼굴 주위에 나타나는 다른 나쁜 습관, 손톱이나 연필을 물어뜯는 버릇, 뺨이나 입술을 무는 습관, 턱을 괴는 버릇, 혀를 내미는 습관 등은 모두 나쁜 영향을 준다는 것을 기억하셔야 하지만 특히 이갈이는 주위 사람들의 잠을 방해하는 것 외에도 본인에게 심한 장애를 유발 할 수 있으니 가볍게 넘길 증상이 아닐 것입니다. 치아나 음식물을 씹는 근육과 턱관절 등 구강주위 구조물은 위 아래로 누르는 힘에는 잘 견디지만 이갈이와 같이 옆으로 주는 힘에는 약해서 이갈이가 계속되면 턱 근육에 통증이 유발되거나 턱관절에 문제를 야기하고 치아 자체를 비정상적으로 닳아 시리게 만들어 버림으로써 주위 구강조직들의 건강에 치명적이 될 수도 있습니다.




치료법으로는 우선 방사선 촬영, 근전도 검사등과 정신 심리 검사를 통해 문제점을 진단한 이후 현재까지 가장 좋은 방법으로 알려진 플라스틱으로 된 안정장치를 입안에 장착함으로써 치아주위 근육의 긴장을 막고 치아의 마모역시 방지하는 방법입니다, 더불어 행동조절 요법으로 증상을 완화시켜야 합니다. 행동조절 요법은 낮 시간에 근육긴장을 일으키는 나쁜 습관을 찾아 줄이고 간단히 운동요법을 익힘으로써 이갈이를 줄이도록 하는 것입니다. 전기적 자극으로 근육 이완을 유도하거나 명상 등을 통하여 전체 근육을 풀어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심한 근육경직에서는 약물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불안이나 스트레스와 같은 심리적 요인을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항상 긍정적인 마음으로 즐겁게 살아가는 자세가 필요하며 어린이의 경우 특히 심리적 안정감을 찾는 방법으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좋을 때는 잘 인식하지 못하지만 나빠진 후에 가장 절실한 것이 건강이며 특별히 구강건강은 전신건강 유지의 첨병임을 늘 잊지 마시고 이갈이로 고생하는 분들이라면 적극적으로 대처함으로써 증상을 완화시키시길 바랍니다. 어린 아이들까지 이갈이가 많아진다니 조금 더 아이들의 어려움을 눈여겨보는 부모님들의 관심과 사랑이 필요한 시기일 것입니다.

이전글 다음글 목록
이전글 장수의 비결은....
다음글 신체활동 준비 상태 질문표(PAR-Q)

자료담당부서

  • 자료담당부서

    보건위생과 

  • TEL

    02-2091-4438

  • 최종수정일

    2009-03-06

홈페이지 정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페이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의견남기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