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보건소

정보마당

건강소식 내용 상세보기로 제목,담당부서,등록일,조회수,첨부파일을(를) 보여줍니다.
제목 남자가 살빼기 더 쉬운이유
담당부서 지역보건과 등록일 2008.06.02 [수정일 : 2009.03.06]
조회수 5504

1. 높은 기초대사량

남성은 여성에 비해 기초대사량이 평균 9% 정도 높습니다. 기초대사량은 생명활동을 유지해 나가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기본 에너지입니다. 즉, 남자는 가만히 있어도 여자보다 기초대사량이 높아 소모하는 칼로리 양이 많다는 것입니다.




2. 호르몬 작용, 월등한 근육량

남성들은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의 영향으로 근육이 발달합니다. 크고 발달된 근육은 지방을 태우는데 더 효율적이고 속도도 빠릅니다. 또 남성 호르몬은 빠지기 쉬운 부위에 지방이 축적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즉, 여성호르몬이 살이 잘 빠지지 않는 하체에 지방이 쌓이게 하고 적당한 지방층을 유지하도록 하는데 반해, 남성은 호르몬 덕택에 지방이 덜 쌓이고, 쌓이더라도 잘 빠지는 부위에 축적되는 ‘축복’을 받았다는 사실입니다.




3. 살이 잘 빠지는 비만형태

남성 비만의 일반적인 형태는 윗배ㆍ아랫배가 함께 불룩한 내장형 복부비만입니다. 복부는 상대적으로 살이 잘 빠지는 부위에 속합니다.




4. 뛰어난 운동효과

남성은 여성에 비해 운동을 통해 얻는 효과가 훨씬 뛰어납니다. 발달한 근육 덕분에 에너지 소모가 많은 것, 즐기는 운동 종목의 차이가 그 원인입니다. 남성들은 대체로 높은 강도의 운동, 근지구력을 요하는 운동을 즐기고 좋아합니다. 그렇다 보니 운동 시간도 긴 것이사실. 운동 시작 30분 이후부터 지방이 연소된다는 사실에 비추어볼 때 장시간, 강도 높은 운동을 즐기는 남성들이 살이 더 잘 빠지는 것은 자명한 일이죠.




5. 올바른 다이어트 의식

여성들은 ‘다이어트=식사량 조절’이란 공식을 가진데 비해 남성들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적절한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식사량 조절은 물론이고 운동과 생활습관 개선 등이 병행돼야 요요현상이나 다른 부작용 없이 효과를 거둘 수 있는데, 남성들은 대체로 이러한 일반적인 다이어트 상식에 충실한 편입니다.

자료담당부서

  • 자료담당부서

    보건위생과 

  • TEL

    02-2091-4438

  • 최종수정일

    2009-03-06

홈페이지 정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페이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의견남기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