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보건소

정보마당

건강소식 내용 상세보기로 제목,담당부서,등록일,조회수,첨부파일을(를) 보여줍니다.
제목 수험생에게 좋은 음식
담당부서 관리자 등록일 2004.11.10 [수정일 : 2009.03.06]
조회수 4957

수험생에게 좋은 음식
추위에 민감한 수험생들은 몸을 데워 주며 감기 예방 효과가 있는 음식물을 많이 먹어서, 겨울을 이겨내도록 해야 한다. 식물성 지방성분이 많아서 좋은 식품 몇가지를 알아본다.

①호도
호도는 예로부터 자양강장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졌다. 호도에는 좋은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이 듬뿍 들어 있을 뿐 아니라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다. 머리를 좋게 하고 살결을 곱게 하며 두발을 검게 해 주는 효능이 있다. 또 이뇨 작용이 있고 신장을 강하게 해주며 신경쇠약, 불면증, 기관지천식에 좋다.
②더덕
더덕은 겨울철의 추위를 이기는 데 좋은 식품이다. 몸의 보온은 물론 폐와 신장을 튼튼하게 해 주고 기침과 가래에도 효과가 있다. 건위제 및 강장 식품으로서도 유명하다.
③들깨
들깨는 영양가가 매우 우수한 식품으로서 신경과 두뇌를 많이 쓰는 수험생에게 좋은 효능이 있다. 피부가 거칠고 주근깨나 기미가 많은 여성, 머리칼에 윤기가 없는 사람에게도 좋은 식품이다. 또한 들깨에는 비타민이 골고루 들어 있어 체력이 떨어질 때 기운을 북돋워 주는 역할을 하며, 떨어진 입맛을 돋우어 주는 역할도 한다. 자양 강장제로서도 효험이 크다.
④잣
잣은 심기를 보강해 주고 기력을 높여 주며 식은땀을 멎게 해 주는 효능이 있다. 비위도 튼튼하게 해 주고 눈,귀를 밝게 해 준다.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어 혈압을 내려 주며 피부를 윤택하게도 해 준다. 뇌신경 쇠약에도 효과가 있다. 기운이 없거나 입맛을 잃었을 때, 잣을 곱게 갈아 약한 불에서 은근히 끓여 잣죽을 만들어 먹으면 좋다.
⑤유자
비타민 C가 많고 피로회복과 소화액의 분비를 도와 주는 유자는, 감기에 걸리기 쉬운 겨울철의 식품으로 제격이다. 이것은 기침과 두통, 신경통에 약으로도 쓰인다.
⑥생강
생강은 한방에서 건위작용, 복통, 냉통, 기침, 진통, 더위먹음, 곽란 등에 약재로 쓴다. 또한 생강은 몸을 데워 주고 소화를 촉진시켜 주는 겨울 식품으로서 적합하다. 생강차는 초기감기에 효과적인데, 체질이 냉하여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들에게 더욱 좋다.
⑦파
파는 감기 예방 및 치료에 좋은 식품이다. 파죽을 끓여 먹으면 웬만한 감기는 떨어진다고 한다. 또 파는 신경쇠약, 불면증, 두통과 발열, 설사에 효과가 좋다.
⑧도라지
도라지의 뿌리나 잎줄기를 쪄서 말려 두었다가 겨울철에 먹으면 좋다. 몸을 데워 주고 천식과 가래를 삭여주는 역할을 한다. 또 섬유질이 많고 칼슘과 철분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이다.

이전글 다음글 목록
이전글 겨울엔 뭘 먹을까?
다음글 담배값 내년 1월부터 500원 인상

자료담당부서

  • 자료담당부서

    보건위생과 

  • TEL

    02-2091-4438

  • 최종수정일

    2009-03-06

홈페이지 정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페이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의견남기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