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보건소

정보마당

건강소식 내용 상세보기로 제목,담당부서,등록일,조회수,첨부파일을(를) 보여줍니다.
제목 고지혈증의 식이요법
담당부서 지역보건과 등록일 2006.09.05 [수정일 : 2009.03.06]
조회수 5026

고지혈증이란?

요즘에 건강검진을 해보면 고지혈증이라고 결과가 나오는 분이 늘고 있습니다. 대부분 옛날보다 먹거리가 풍부해서 영양이 너무 과다한 것이지요. 육류섭취가 늘고 운동은 부족하다보니 자꾸 혈액안에 콜레스테롤이 늘어난답니다. 콜레스테롤이 적당히 우리 몸에 있어야 우리몸을 구성하는 세포를 만들고 몇가지 호르몬도 만들지만 너무 많은 콜레스테롤은 혈관에 죽처럼 달라붙어 혈관을 막기도 하고 혈전 때문에 심근경색이나 뇌경색등 치명적인 질환의 주범이 됩니다. 당장의 우리몸에 콜레스테롤이 많다고 해서 어떤 증세가 없더라도 동맥경화증이나 심근경색등 치명적인 병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치료를 해야 합니다.




고지혈증의 식이요법은?

?밥그릇과 국그릇의 미니화 김치, 깍두기 반찬크기의 소형화, 쌀밥을 적게 먹음으로써 김칫국, 젓갈 등 식염 함량이 많은 부식을 줄인다.

?미리 가공된 식품(장아찌, 젓갈, 햄, 소시지, 어묵, 과자, 스텍, 라면류 등)의 사용을 피한다.

?음식은 더울수록 설탕을 많이 쓸수록 짠맛이 덜 느껴지기 때문에 조리시 유의해야 한다.

?식초의 사용량을 늘리면 간장, 소금의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

?조미시에는 후추, 고추, 계피, 식초, 레몬, 바닐라, 소량의 설탕, 꿀, 소량의 깨, 잣, 호두, 김 등을 사용하며 다양한 맛을 낸다.

?조미시에는 염분을 첨가하고 식사할 때는 양념장을 별도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동물성 지방(특히 콜레스테롤과 포화지방산의 함량이 많은 것)과 과다한 당질의 섭취를 제한한다.

?단백질은 충분히 섭취한다.

?신선한 야채와 과일, 해조류를 충분히 섭취한다.

?술과 담배를 절제한다.

?그외에도 육류는 가급적 살코기만 사용하고, 눈에 보이는 기름은 가능한 제거하고 닭은 껍질과 지방층을 벗기고 먹을 것, 튀김은 피하고 기름이 많은 양념은 하지말고 찜, 구이, 조림등의 방법을 이용할 것, 고기보다 생선을 섭취할 것 등이 있다.

이전글 다음글 목록
이전글 콜레스테롤에 대하여
다음글 육체활동이 뇌 건강에 좋아

자료담당부서

  • 자료담당부서

    보건위생과 

  • TEL

    02-2091-4438

  • 최종수정일

    2009-03-06

홈페이지 정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페이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의견남기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