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보건소

정보마당

건강소식 내용 상세보기로 제목,담당부서,등록일,조회수,첨부파일을(를) 보여줍니다.
제목 지방간의 식사요법
담당부서 지역보건과 등록일 2006.09.19 [수정일 : 2009.03.06]
조회수 5044

지방간의 식사요법




▶ 지방간이란?




중성지방이 많이 쌓여 간의 크기가 커지며 기능이 떨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지방간이 있으면 피로감, 식욕부진, 메스꺼움, 복부팽만감, 간비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지방간은 왜 생길까요?

과도한 음주나 비만으로 인해 많이 생기며 빈혈 등의 영양불량일 때도 나타납니다.




이외에 폐결핵 등의 감염성 질환, 약물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지방간의 원인을 제거한 뒤 식사요법을 잘 실행하면 빨리 회복할 수 있습니다.




▶ 지방간의 식사요법




1. 식사를 거르지 말고 규칙적으로 합니다.




2. 정상체중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표준체중 : {키-100} * 0.9

정상체중 : 표준체중 ± 10%




3. 살고기, 생선, 콩, 두부, 계란 등 양질의 단백질을 간의 회복을 위해 적당히 드시는 것은 좋지만 지나치게 많이 먹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또한 기름진 육류 (갈비, 삼겹살 등)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밥, 빵, 국수, 감자 등의 당질식품은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합니다.




5. 과일은 적당량 먹는 것이 좋습니다. (1일 중간크기 과일 1개 정도)




6. 단 음식 (사탕, 초콜렛, 꿀, 아이스크림, 탄산음료)은 당분과 열량이 많으므로 자주 먹지 않도록 합니다.




7. 술을 피합니다. 과량의 알콜 섭취는 지방간을 악화시키며 영양불량을 초래하게 됩니다.




8. 조리시에는 튀김, 전 보다는 구이, 조림, 찜 등의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9. 비타민과 무기질을 섭취할 수 있도록 신선한 채소를 충분히 먹도록 합니다.

자료담당부서

  • 자료담당부서

    보건위생과 

  • TEL

    02-2091-4438

  • 최종수정일

    2009-03-06

홈페이지 정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페이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의견남기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