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보건소

정보마당

건강소식 내용 상세보기로 제목,담당부서,등록일,조회수,첨부파일을(를) 보여줍니다.
제목 지방연소에 작용하는 음식
담당부서 지역보건과 등록일 2008.04.07 [수정일 : 2009.03.06]
조회수 5171

(1) 파-파의 성분 중 하나인 유화알릴은 체내 에너지 대사를 촉진시키는데 관여하는 물질이다. 파의 초록색 부분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그렇다고 파의 흰색 부분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파의 흰색 부분에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물질이 들어 있어 지방층의 연소를 돕기 때문이다.

(2) 깨-깨는 중성지방을 제거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여 지방 연소를 돕는 우수한 다이어트 음식 중 하나이다. 또한 양질의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 등의 지질, 비타민E, 무기질 등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건강 식품으로도 손색이 없다.


(3) 매실-매실이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는 매실에 포함된 구연산에 있다. 구연산은 당질의 대사를 촉진시켜 체지방이 증가하는 것을 막아주고, 체내에서 피로감을 일으키는 물질 중 하나인 젖산을 연소시켜 활동성이 떨어지지 않게 하는 구실을 하기 때문이다.

(4) 마늘-마늘에 들어있는 스콜디닌이라는 성분이 영양소의 연소를 도우며, 파에도 들어 있는 성분인 유화알릴이 체온을 올려주고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체내 연소활동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5) 생강-생강에 들어있는 징기베롤이라는 성분에는 발한 작용이 있어 생강을 먹으면 몸이 따뜻해진다. 체온이 올라가면 체지방 연소 작용이 일어나게 되므로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다.

(6) 고추-고추의 맵고 자극적인 맛을 내는 성분인 캡사이신이 체내에서 소화기계를 따뜻하게 만들어 체내에 들어온 지방의 연소 효과를 높이는 작용을 한다.

(7) 양파-양파에도 파나 마늘처럼 유화알릴 성분이 있어 체온을 올려 체내 연소활동을 촉진시킨다. 단, 양파의 유화알릴 성분은 열에 약하고 수용성으로 물에 쉽게 녹는다는 약점이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생 양파를 먹는 것이 효과가 좋다.

(8) 식초-식초에 들어있는 수많은 아미노산 중 7종의 아미노산을 항비만아미노산이라 부르며, 이 성분들은 비만을 유발하는 중성지방이 체내에 쌓이는 것을 막아 우리몸의 체지방 축적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이전글 다음글 목록
이전글 지방간의 식사요법
다음글 소아비만

자료담당부서

  • 자료담당부서

    보건위생과 

  • TEL

    02-2091-4438

  • 최종수정일

    2009-03-06

홈페이지 정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페이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의견남기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