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바로알기정보방 내용 상세보기로 제목,담당부서,등록일,조회수,첨부파일을(를) 보여줍니다.
제목 여름철 안전한 의약품 사용 정보
담당부서 의약과 등록일 2009.07.17
조회수 3258
첨부파일

- 여름철 안전한 의약품 사용을 위해 알아둘 정보 제공-




□ 복용하거나 바른 약에 따라 피부가 햇빛에 과민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광(光)과민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약 사용 시 햇빛노출 최소화해야


  ○ 광과민반응이란 햇빛이나 인공조명의 자외선에 노출된 후 발생하는 발진, 화상, 물집 등 피부반응을 말한다.


  ○ 항생제, 항류마티스약, 소염진통제, 고혈압 약, 당뇨병 약 등이 광과민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며, 특히 여름철 많이 사용하는 제모제도 광과민반응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 불가피하게 이런 약을 지속적으로 사용해야 한다면 긴 소매 옷과 자외선차단제 등으로 햇빛 노출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권고하였다.




□ 일부 약은 햇빛을 피해 냉장 또는 차광 보관하는 것이 좋아


  ○ 대부분의 약은 습기, 직사광선, 열에 약하므로 마개를 잘 닫아 서늘한 장소에 보관해야 약효의 감소나 변질을 막을 수 있다.


  ○ 특히 직사광선이나 고온에서 약효성분이 쉽게 분해될 수 있는 약들은 서늘한 장소에 보관하는 것만으로 부족하다며, 차광 또는 냉장보관이 필요한 약의 종류와 보관방법을 알리고 주의를 당부하였다.




□ 사용 중인 약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식약청 복약정보방을 꼭 확인하세요.


  ○ 약에 대한 모든 정보는 제품 포장이나 첨부된 설명서에 자세히 적혀 있으므로, 꼼꼼히 읽어보고 이에 따라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사용 중 언제라도 확인할 수 있도록 설명서를 약과 함께 보관하도록 권고하였다.


 ○ 만약, 사용 중인 약의 포장이나 설명서가 없을 때는 식약청 "온라인 복약정보방(http://medication.kfda.go.kr)“ 홈페이지에서 ‘제품명’을 검색하여 사용 중인 약의 효과, 부작용 및 보관 등에 필요한 상세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첨부자료 : 햇빛을 피해야 하는 약 
                                          (식품의약품안전청 보도자료, 2009.7.17)

이전글 다음글 목록
이전글 비처방 감기약 안전성 서한
다음글 항생제, 확인하셨어요?

자료담당부서

  • 자료담당부서

    의약과 최상미

  • TEL

    02-2091-4513

  • 최종수정일

    2009-07-17

홈페이지 정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페이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의견남기기 바로가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