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보건소

정보마당

건강소식 내용 상세보기로 제목,담당부서,등록일,조회수,첨부파일을(를) 보여줍니다.
제목 훕(Whoop)소리가 나는 발작성 기침이라면 백일해를 의심해 보세요!
담당부서 보건위생과 등록일 2024.05.09
조회수 531

훕(Whoop)소리가 나는 발작성 기침이라면… 백일해를 의심해 보세요!


[백일해란?] 백일해균 감염에 의한 급성 호흡기 질환입니다. [백일해는 어떻게 전파되나요?] - 감염된 사람이 기침이나 재채기 등을 할 때 비말을 통해 전파가 가능합니다. - 유증상 감염자의 침, 콧물 등이 묻은 물건을 통해서도 간접적으로 전파가 가능해요!


[백일해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백일해의 잠복기는 일반적으로 7~10일 (최소 4일~ 최장 21일)입니다. 증상은 다양하지만 크게 3가지 단계로 진행되고 발열은 심하지 않습니다. <카타르기(1~2주)> - 일반적 감기와 비슷하고 전염력이 가장 높습니다. - 콧물, 재채기, 가벼운 기침이지만 점점 심해집니다. <경해기(4주 이상)> - 매우 심한 기침, 발작성 기침으로 밤에 더 흔하고, 하루 평균 15회 이상 발생합니다. - 숨을 들이쉴 때 높은 소리의 훕(Whoop)소리 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 소아와 아기는 기침을 하는 동안 얼굴이 파래질 수 있고, 구토를 하거나 탈진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기침 발작 사이엔 아파 보이진 않습니다. <회복기(2~3주)> - 발작성 기침이 서서히 줄면서 2~3주 내 사라집니다.


[백일해 감염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백일해에 걸리면 학교, 어린이집 등 전파 차단을 위해 전염기간 동안 등교, 등원*을 중지하고 집에서 격리합니다. * 등교, 등원 중지기간: - (적정 항생제 복용 시) 투여 후 5일까지 격리 - (치료받지 않는 경우) 기침 멈출 때까지 최소 3주 이상 격리 - 백일해 환자와 접촉한 사람은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상담 후 예방적 항생제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백일해 예방법은?] <예방접종> 접종일정에 맞춘 예방접종이 가장 중요합니다!


[백일해 예방법은?] <올바른 손씻기의 생활화>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씻기 <기침예절 실천> 휴지나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기 <실내에서는 자주 환기하기> 하루 최소 3회, 매회 10분 이상 <씻지 않은 손으로 눈, 코, 입 만지지 않기> <기침 증상이 있는 경우 마스크 착용하고 의료기관 방문하여 진료받기>


백일해 예방을 위해 일상생활 속 예방수칙을 준수하고, 모두가 해피 스마일


훕(Whoop)소리가 나는 발작성 기침이라면 백일해를 의심해 보세요!


1.백일해란? 백일해균 (Boredetella pertussis) 감염에 의한 급성 호흡기 질환입니다.


2.백일해는 어떻게 전파되나요?


■감염된 사람이 기침이나 재채기 등을 할 때 비말을 통해 전파가 가능합니다.


■유증상 감염자의 침, 콧물 등이 묻은 물건을 통해서도 간접적으로 전파가 가능해요!


    3. 백일해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백일해의 잠복기는 일반적으로 7~10일 (최소 4일~ 최장 21일)입니다.

    증상은 다양하지만 크게 3가지 단계로 진행되고 발열은 심하지 않습니다.


     1) 카타르기 (1~2주)

         - 일반적 감기와 비슷하고 전염력이 가장 높습니다.

         - 콧물, 재채기, 가벼운 기침이지만 점점 심해집니다.

 

     2) 경해기 (4주 이상)  / 백일해 면역력이 없는 가족 내 접촉자에서는 70~100% 전파 가능!

         - 매우 심한 기침, 발작성 기침으로 밤에 더 흔하고, 하루 평균 15회 이상 발생합니다.

         - 숨을 들이쉴 때 높은 소리의 훕 (Whoop) 소리가 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 소아와 아기는 기침을 하는 동안 얼굴이 파래질 수 있고, 구토를 하거나 탈진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기침 발작 사이엔 아파 보이진 않습니다.


      3) 회복기 (2~3주)

          - 발작성 기침이 서서히 줄면서 2~3주 내 사라집니다.


    4. 백일해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백일해에 걸리면 학교, 어린이집 등 전파 차단을 위해 전염기간 동안 등교, 등원을 중지하고 집에서 격리합니다.


      ※ 등교, 등원 중지기간

       - 적정항생제 복용 시 : 투여 후 5일까지 격리

       - 치료받지 않는 경우: 기침 멈출때까지 최소 3주 이상 격리

■백일해 환자와 접촉한 사람은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상담 후 예방적 항생제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5. 백일해 예방법은?

■예방점종: 접종일정에 맞춘 예방접종이 가장 중요합니다!


■기초접종: DTaP (생후 2개월) →  DTaP (생후 4개월) → DTaP (생후 6개월)


■추가접종: DTaP (생후 15~18개월) →  DTaP (4~6세) → Tdap (11~12세)


■올바른 손씻기의 생활화 :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씻기


■기침예절 실천: 휴지나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기


■실내에서는 자주 환기하기: 하루 최소 3회, 매회 10분 이상


■씻지 않은 손으로 눈, 코, 입 만지지 않기


■기침 증상이 있는 경우 마스크 착용하고 의료기관 방문하여 진료받기



   백일해 예방을 위해 일상생활 속 예방수칙을 준수하고, 모두가 해피 스마일 ^______^


자료담당부서

  • 자료담당부서

    보건위생과 

  • TEL

    02-2091-4438

  • 최종수정일

    2024-05-09

홈페이지 정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페이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의견남기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