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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아이들에게 꼭 먹여야할 12가지 식품(2)
담당부서 지역보건과 등록일 2007.07.20 [수정일 : 2009.03.06]
조회수 5083

아이들에게 꼭 먹여야할 12가지 식품




7. 콜리플라워

남부 유럽이 원산지인 콜리플라워는 예로부터 서양에서 폐결핵과 기침을 치료하는 약재로 사용됐다. 고혈압, 심장병 환자에 좋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칼슘과 철분 및 어린이에게 좋은 엽산이 풍부하다. 여러 가지 비타민, 카로틴, 칼슘, 인, 철 등 미네랄이 풍부하다. 장의 해독 기능을 강화시켜 아이의 생장 발육과 고운 피부 유지에 좋다. 콜리플라워는 맛이 상큼하고 부드러워 볶거나 무치거나 탕에 넣어 먹으면 좋다.




8. 잣

동양의학에서 잣은 장생의 열매로 불린다. 불포화 지방산, 양질의 단백질,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체력이 좋아지고 면역력도 강화된다. 어린이에게 잣을 자주 먹이면 뇌와 신체 발육에 특히 뛰어난 효능을 보인다. 잣은 고열량 식품이므로 너무 많이 먹었다면 그날 식사량을 조절하는 것이 좋다.




9. 다시마

갑상선 비대증을 예방·치료할 수 있고 혈압과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다. 아이의 뇌 발육에 도움이 되고 지능을 강화하며 망막이 잘 발육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열량이 낮고 각종 미네랄이 많이 들어 있어 성인병 예방, 변비 예방, 비만 증세를 보이는 아이들에게도 좋다. 단, 너무 많이 먹으면 갑상선 암을 유발하는 갑상선 기능항진증에 걸릴 수 있으므로 소량씩 자주 먹는 것이 좋다.




10. 멸 치

칼슘, 고도불포화지방산(EPA, DHA), 철분, 인, 단백질, 니아신, 타우린 등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성인병을 예방하는 회분, 핵산, 타우린 및 칼슘의 함유량이 매우 높아 성장기 어린이와 임산부, 노약자에게 좋다.










11. 완두콩

풍부한 단백질, 철, 엽산과 섬유소를 함유한 완두콩은 영양 만점에 가격도 저렴한 편이다. 완두콩에 다량 함유된 단백질과 리놀레산은 근육과 뼈의 성장을 도와 어린이 체력 보충에 좋은 식품이다. 먹는 방법도 매우 다양하다. 백설기, 식빵, 약식 등 떡이나 빵에 잘 어울리고 완두콩 가루를 밀가루와 함께 섭취하면 영양면에서 균형 잡힌 식단이 된다.




12. 옥수수

삶거나 구운 옥수수는 30% 정도만 소화되고 튀겨 먹으면 80~90% 정도 소화된다. 옥수수 단백질에는 필수 아미노산의 함량이 많지 않으나 비타민 A, B, E가 함유되어 있으며 그 중에서도 옥수수 씨눈에는 비타민 E와 레시틴이 풍부해 치매 예방과 노화 방지에 좋다. 옥수수는 아미노산이 부족하기 때문에 니아신과 단백질이 풍부한 우유와 같이 먹으면 좋다. 다른 곡물보다 2~3배의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어 정장, 변비, 소화불량 개선에 탁월하며 프로티즈 인히비터(protease inhibitor)가 고농도로 함유되어 있어 항암 작용의 효과가 있다. 47개국 개별조사에서 밀가루 전분보다 옥수수 전분을 많이 먹은 아이들이 충치비율이 낮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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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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