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보건소

정보마당

건강소식 내용 상세보기로 제목,담당부서,등록일,조회수,첨부파일을(를) 보여줍니다.
제목 아는 걸까? 에이즈 감염경로!
담당부서 보건행정과 등록일 2006.05.18 [수정일 : 2009.03.06]
조회수 5460

AIDS의 감염경로


AIDS는 HIV의 감염에 의해 발병하며 HIV의 감염원으로서 중요한 것은 혈액, 정액, 질분비액이다. 따라서 HIV는 주로 성행위 및 혈액을 매개로 감염된다. 이성간, 동성간의 성접촉으로 감염될 수 있으며 HIV에 감염된 혈액을 수혈 받거나 약물중독자들이 감염된 주사기를 공동으로 사용하여 감염되기도 한다. 태반을 통해 태아를 감염시킬 수도 있으며 모유를 통해 신생아, 유아가 감염되기도 한다.




혈액이나 체액에서는 수일간 살아있으나 공기가 건조하여 바싹 말라버린 상태에서는 바이러스 활성이 급격히 떨어진다. 악수, 포옹 등 일상적인 접촉으로는 감염되지 않으며 모기 등 곤충을 매개로 감염되지 않는다. 콜레라균 등과는 달리 음식물 속에 생존하지 않으므로 음식물로 감염되지 않는다.




남녀간의 성행위

HIV는 정액이나 질분비액 속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콘돔을 쓰지 않고 한 번이라도 감염된 사람과 성행위를 할 경우 감염될 수 있다.




남성간 동성연애

남성간의 성적 접촉에서는 대부분 항문 성교가 행하여지므로 그 행위 시 직장이 손상을 입고 출혈하는 경우가 많아 HIV에 쉽게 감염될 수 있다.




다른 성병과의 관계

매독, 클라미디아 등 다른 성병에 감염되어 있는 사람은 정상인에 비해 HIV에 감염되기 쉽다




HIV에 감염되지 않는 경우

- 직장에서 HIV 감염자와 같이 근무

- 수영장, 대중탕

- 공중화장실, 변기 공용

- 전철 손잡이

- 이발소, 미장원, 면도기구(소독을 해야 함)

- 병원(치과 등)의 의료기구(소독을 해야 함)

- 침술원의 바늘(소독을 해야 함)

- 악수

- 재채기, 기침, 땀, 눈물

- 컵, 식기 함께 사용하기



<출처 :건강길라잡이 http://www.hp.go.kr/html/disease/contents.html?code=1333)

















자료담당부서

  • 자료담당부서

    보건위생과 

  • TEL

    02-2091-4438

  • 최종수정일

    2009-03-06

홈페이지 정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페이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의견남기기 바로가기